본문 바로가기
독서/에세이

나를 가장 나답게 "글쓰기로 나의 본심을 찾아가다" - 김유진

by typenine9 2023. 4. 29.
300x250
 
나를 가장 나답게
인생의 목적은, 사랑받는 사람이 되는 게 아니라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다 _ 무라카미 하루키 우리는 남에게 맞추는 건 잘합니다. 친구 메신저 프로필만 바뀌어도 친구의 마음을 읽어보려 노력하고, 지인들의 SNS에 자연스레 공감 댓글을 남깁니다. ‘남들처럼 열심히 살다 보면 나도 괜찮아지겠지’ 하면서 하루하루를 충실히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모습으로 살아가려 애쓰며 나를 세상에 맞춰갑니다. 그렇게 나도 모르게 나를 지우고 ‘원래의 나’를 잃어가죠. 나는 누군가를 위해 존재하는 게 아닌데 말이에요. 그래서 이제는 나로 살아가고 싶습니다. 그런데 나답게 산다는 건 뭘까요? 단단한 나로 살아가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나답게 사는 데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내가 지금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 나 자신을 들여다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이것이 그 어떤 것보다 지금 나에게 가장 먼저 해주어야 할 일입니다. 내 마음도 내가 알아주어야 보이니까요. 우리는 모두 제각기 다 다르기 때문에 ‘나답다’는 것의 모양도 내가 찾아야 합니다. 그 누구도 대신 찾아줄 수 없지요. 진짜 나를 찾아가는 연습을 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쓰기’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 인생강의를 수백 번 이상 해온 저자는, 글쓰기를 하면서 어떻게 진짜 나를 찾아가는지 그 방법을 이 책 한 권에 담았습니다. 에세이를 읽듯 편하게 책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나도 글을 쓰고 싶어질 거예요. 각 장에 들어 있는 실전 가이드 ‘나답게 쓰기’ 미션을 따라 해보면 됩니다. 전혀 어렵지 않아요. 이제 나 자신을 위해 글을 쓰세요. 나답게 살아가고 싶다면 ‘나’를 믿고 시작해보세요. 일단 마음 가는 대로.
저자
김유진
출판
피카(FIKA)
출판일
2022.05.20

 

 

김유진 작가의 <나를 가장 나답게> 라는 책을 읽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회사 생활로 지쳐 있었다. 매일같이 회사에서 일하고 집에 오면 피곤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는 하루가 보람 있게 느껴졌다. 책 하나를 읽었을 뿐인데 하루가 다르게 느껴진다는게 신기하다.

 


이 책은 나를 가장 나답게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준다.

매일같이 업무에 치이며 지치고 스트레스를 받던 나에게는 정말 큰 위안이 되었다. 김유진 작가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조언을 해준다. 그 조언 중에서도 가장 와닿았던 것은 '나 자신을 돌보는 것'이었다. 나는 항상 다른 사람들을 먼저 생각하고 자신은 나중에 생각하는 습관이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는 내가 먼저 나 자신을 돌보고 챙기면 나머지 일들은 자연스레 잘 해결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이 책은 그림과 글이 함께하는 책이라서 정말 보는 재미도 쏠쏠했다. 김유진 작가가 그린 그림들은 너무나도 아름다웠고 마음에 와닿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마치 내가 작가와 함께 여행을 하며 내 삶을 되돌아보았다.

 

 

책을 읽고 나서, 글쓰기에 대한 새로운 생각도 하게 되었다.

 

"글쓰기에는 안전한 꽃길이 없다. 아무도 걸어간 적 없는 풀이 무성한 길 위에서 완벽을 추구하진 말자. 다만 아무렇게나 살지 않기 위해, 나답게 살기 위해 나를 믿고 쓴다. 이것이 글쓰기가 유일하게 우리에게 주는 위로이자 힘이다."

 

책 읽으면서 위의 문장이 나에게 큰 영감을 주었다.
이 문장은 글쓰기가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믿고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글쓰기는 과정이며 그 안에서 우리는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완벽을 추구하는 것보다는 나 자신을 믿고, 나답게 쓰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또한, 이 문장은 글쓰기가 우리에게 주는 위로와 힘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글쓰기는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생각을 적어내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힘이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는 자신을 믿고, 나답게 살아가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글쓰기가 나에게 주는 이러한 위로와 힘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글쓰기는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며, 나 자신을 발견하고, 나를 위로하며, 나답게 살아가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따라서, 글쓰기를 통해 나 자신과 대화하며,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나답게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보려고 한다.

 


이번 책을 통해, 나는 글쓰기가 정답이 없고, 그 과정에서 나를 발견하고 나를 위로하는 위로와 힘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나 자신을 믿고 글을 써나가며, 나답게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보려고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더 나은 나를 만들고,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일상에서 회사생활로 지쳐있었고, 자신을 잃어가는 느낌을 받았었다. 하지만 이번 책을 읽으면서, 글쓰기를 통해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나를 발견하고 나를 위로하는 위로와 힘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를 통해,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며, 자신을 발견하고, 나답게 살아가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글쓰기의 과정에서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믿고, 나답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제부터는 나 자신을 믿고, 나답게 글을 써나가며, 더 나은 나를 만들어갈 것이다. 또한 나는 글쓰기의 소중함과 그 과정에서 나를 발견하고 나를 위로하는 위로와 힘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이를 통해, 나답게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보고, 나 자신을 믿고, 더 나은 나를 만들어갈 것이다.

 

 

글쓰기에는 안전한 꽃길이 없다고 한다.

그러면서도 나는 이번 책을 읽으면서, 글쓰기를 하면서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며, 자신을 발견하고, 나답게 살아가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제부터는 나 자신을 믿고, 나답게 글을 써나가며, 더 나은 나를 만들어나가려 한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글쓰기의 소중함과 그 과정에서 나를 발견하고 나를 위로하는 위로와 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를 통해, 나답게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보고, 내가 하고 싶어하는 일을 꾸준히 해내며, 나 자신을 더욱 믿고 발전해 나가려 한다.

 

쓰다보니 다짐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다. 읽어보면서 많은 영감을 얻었고, 그 속에서 자신을 자주 돌아보게 되면서 느낀 것들이 많았다. 그리고 그 느낀 점들은 나에게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이렇게 생각을 글로 계속 써내려가 보니 뭔가 해소되는 기분이다. 신기하고 재미있다. 더불어 책을 통해, 나는 글쓰기에 대한 새로운 흥미와 동기부여를 얻게 되었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그 과정에서 얻는 쾌감과 성취감은 정말 큰 것이다. 이제부터는 나 자신을 믿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꾸준히 해나가며, 더 나은 나를 만들어나가려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하루가 보람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일부터는 나 자신을 더 잘 돌봐야겠다는 다짐을 하며 이 글을 마무리하려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