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을 사로잡는 블로그 제목 작성법 9가지
TV 광고가 15초 안에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듯, 블로그는 제목으로 검색자들에게 시선을 끌어야 합니다. 어느 책에서 블로그 포스팅 중 블로그 제목이 무려 40%나 비중을 차지한다는 글(제목 40%, 본문 50%, 태그 10%)을 통해서도 블로그 제목의 중요성에 대해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블로그 작성시 눈길을 사로잡는 블로그 제목 작성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은유형 제목으로 눈길을 유도
은유형 제목을 통해 감각적인 표현을 유도하여 스토리에 가치를 높이고 구성에 대한 궁금증을 증폭시켜줍니다.
예) 어느덧 '겨울'이 다가옵니다 -> 어느덧 '계절의 마침표'가 다가옵니다.
2. 정확한 정보 전달
특정 사실에 대해 정보 및 기업의 새로운 뉴스를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적용합니다.
예) 명동에 고급 여성 의류 전문점을 오픈했습니다.
어린이 테마파크에서 사계절 눈썰매장을 오픈했습니다.
3. 구매 욕구 높이기
제목을 통해 실질적인 혜택과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위한 유형입니다. 합리적인 소비욕구를 추구하는 고객의 시선을 끌면서 상업적인 느낌을 배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 여성 원피스 19,000원을 돌려드립니다.
멋진 맞춤 남성복 추가 할인 혜택
4. 거부할 수 없는 제안
까다로운 구매층 또는 상류층을 대상으로 적용하는 유형입니다. 특히 여성에게 효과적입니다.
예) 애인에게 프랑스산 고급 초콜릿을 선물하세요.
봄나들이에 입을 만한 예쁜 원피스를 살펴보세요
5. 호소력 있게 메시지 전달
제목에 특유의 강한 어조의 명령형 표현이 더해지면 효과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문제해결', '상품 효과 제공'의 경우에 특히 효과적인 제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 직장인이여, 매일 책을 읽어라! 내일이 달라진다
6. 호기심 자극
제목을 질문형으로 작성하면 주의를 집중시키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예) 여성 패션 쇼핑몰은 어디가 좋을까요?
호감 가는 여성과의 첫 데이트에서 볼만한 영화는 무엇일까요?
6-1 효과적 질문 방법 5가지
1) 요약형 :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는 한마디로 무엇일까?
2) 가정형 : 지금 상태를 유지하면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
3) 선택형 : A와 B 중 어느 쪽이 더 합리적일까?
4) 공감형 :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5) 아이디어형 : 아이디어가 참 좋은데 현실화하기 위한 요소는 어떤 게 있을까요?
7. 핵심대상 좁히기
대상의 범위를 명확하게 지정하여 관심도를 높여 방문자를 유도합니다. 제목과 스토리를 만들 때 뚜렷하게 핵심 대상을 적용하여 설득력을 높입니다.
예) 20대 후반 직장인인데 시력이 좋지 않다고요?
8. 감각 적용하기
제목에 하나 이상의 감각을 적용하여 스토리 전개를 암시적으로 적용합니다. 사물에 대한 특징적인 모양, 색상, 소리, 냄새, 맛, 촉감 등을 추가해 만들 수 있습니다.
예) 시각 : 파란색이 잘 어울리는 가구입니다.
미각 : 매콤 달콤한 닭갈비가 맛있네요.
청각 : 여자 아이돌 그룹 노래의 경쾌한 멜로디가 빠져들게 합니다.
청각, 후각 : 보글보글 끓어오르는 된장찌개의 구수한 냄새가 좋아요.
9. 궁금증 끌어올리기
호기심은 인간의 잠재된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촉매제 역할을 하며 감성적인 제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적 욕망이 높은 정보 탐색자들의 시선을 잡아끌 수 있는 제목 유형입니다. 보통 이메일 마케팅에서 호기심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많이 활용합니다.
예) 강동원이 입은 정장은 어떤 브랜드일까?
20대 초반 직장인 A양, 어떻게 10억 원을 벌었을까?
끝으로
여기까지 눈길을 사로잡는 블로그 제목 만드는 방법 9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글을 통해 블로그 내용 못지않게 제목에도 심혈을 기울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셨다면 이 글은 제 몫을 다 한 거라 생각합니다. 유익한 시간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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