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내년 출시하는 모든 가전제품에 '빅스비' 활용한 생성 AI 탑재
이제는 가전제품도 인공지능(AI) 시대에 도전장을 던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내년에 '빅스비'를 활용한 생성 인공지능 기능을 모든 가전제품에 도입할 예정입니다. 현재의 AI 가전제품 기술 수준이 명확한 프레임을 가진 단일 목표 문장을 이해할 수 있다면, 미래에는 두 개 이상의 의미를 포함한 복잡한 문장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삼성, 가전제품에 AI를 집어넣는다
IFA 2023이 개최된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유미영 부사장이 이러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는 "삼성전자의 가전제품 중 어떤 것도 AI가 아닙니다. 심지어 정수기조차 핵심 AI 기능을 반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연결된 가전제품을 넘어서 고객의 생활과 학습 패턴을 감지하여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가전제품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유 부사장은 AI의 확장을 통해 가전제품이 기본 성능 이상의 서비스를 구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에어컨은 사용자의 선호 온도를 자동으로 설정하고, 냉장고는 재료를 저장하는 것을 넘어 상태를 판단하고 관리를 제안할 것입니다.
(IFA 2023에서 발표한 삼성의 혁신적인 연결 기술을 만나세요!)
AI 가전 확대 위해 타이젠 OS 탑재
삼성전자는 모든 제품에 자사 운영 체제(OS) '타이젠'을 설치하여 AI 가전제품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타이젠은 현재 TV, 세탁기, 냉장고 등 대형 가전제품에 적용된 후 경량형 타이젠 RT를 소형 가전제품에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타이젠 OS를 장착한 가전제품의 누적 수는 1500만 대를 넘었으며, 연말까지 2000만 대를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전자가 그림으로 알려주는 타이젠OS의 장점)
또한 삼성전자는 초저전력 신경망 처리 장치(NPU)를 개발 중입니다. 초저전력 NPU는 화면이나 카메라 모듈이 없는 소형 가전제품에 장착됩니다. 타이젠과 NPU를 모든 가전제품에 장착함으로써 생성 AI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AI 가전제품
생성 AI 가전제품은 먼저 삼성의 AI 플랫폼 빅스비를 중심으로 한 클라우드 음성 기반 서비스로 소개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이 수준은 Chat GPT와 같은 대형 언어 모델 수준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 부사장은 "생성 AI를 생각할 때 우리는 종종 ChatGPT를 떠올립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런 무거운 서비스를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라며 "AI가 설정된 명령이 아니더라도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더 자연스러운 소통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비스포크 패밀리 허브'라는 32인치 화면을 가진 냉장고를 예로 들어 소비자가 "비가 오고 기분이 나빠, 적절한 배경을 그려줘" 수준의 주문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성 AI 도입 작업이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삼성전자 가전제품은 프리미엄 라인업 뿐만 아니라 입문 제품 라인에도 AI 서비스를 적용하고 구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 부사장은 "빅스비 음성 기반 AI 서비스가 내년부터 모든 제품에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라며 "지속적인 연구 및 개발을 통해 서비스를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점과 우려점
이점
맞춤형 솔루션: AI 가전제품은 사용자의 생활 습관과 선호도를 파악하여 개별적인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로써 생활의 편의성과 효율성이 증가할 것입니다.
자동화: 에어컨과 냉장고와 같은 가전제품의 자동화 기능은 사용자의 관리 부담을 줄여줄 것입니다. 사용자가 수동으로 설정하거나 관리해야 하는 필요가 줄어들 것입니다.
우려점
개인 정보 보호: AI 가전제품은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의존성: AI 기술에 의존하게 되면 고장 시 유지보수 및 수리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AI의 미래
삼성전자의 AI 가전제품 도입은 현대 가전산업을 혁신하고 사용자에게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나 개인 정보 보호와 의존성과 같은 문제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앞으로 더 발전하고 확장될 것이며, 우리는 미래에 더 나은 가전제품과 더 스마트한 가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FAQ
1. 생성 AI란 무엇인가요?
생성 AI는 인공지능의 한 형태로, 복잡한 정보나 문장을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상 대화에 자연스러운 요소를 추가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활용됩니다.
2. Tizen OS가 어떤 역할을 하나요?
Tizen OS는 삼성전자의 운영 체제로, 가전제품에 AI 기능을 추가하고 확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제품 간의 호환성이 향상됩니다.
3. 개인 정보 보호가 어떻게 보장될 것인가요?
삼성전자는 사용자 데이터를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한 보안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또한 사용자에게 데이터 수집 및 활용에 대한 선택권을 부여할 것입니다.
4. AI 가전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어떤 혜택을 얻을 수 있나요?
AI 가전제품은 생활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사용자의 습관과 선호도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5. AI 가전제품이 미래에 어떻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나요?
AI 가전제품은 더 나은 인공지능 기능과 더 많은 제품 라인에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래에는 더 스마트하고 편리한 가정 환경을 구현할 것입니다.
이제 삼성전자의 AI 가전제품 도입에 대한 전망과 기대를 마무리하겠습니다.
▼ 아래, AI 정보들도 만나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