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VA X 실제 사용 후기 - 네이버 기능을 결합하여 질문할 수 있다
네이버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대화형 AI CLOVA X를 사용해봤습니다. 실제 사용하면서 챗GPT와 다른 점과 네이버 기능을 결합하여 질문할 수 있는 '스킬' 기능을 중점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온 메일 하나
네이버 메일을 들어가니 이러한 내용의 메일이 와 있었습니다. 한 일주일 전쯤 신청한 CLOVA X 체험 신청이 드디어 왔습니다.
드디어 CLOVA X를 사용할 기회가 저에게도 왔습니다. 바로 '지금 시작하기'를 눌렀습니다.
(CLOVA X의 혁신적인 기능을 만나보세요!)
CLOVA X 사용 과정
과연 이 페이지에선 어떤 놀라운 기능들이 있을지 기대가 되네요. 시작하기를 클릭.
처음 들어가서 그런지 튜토리얼이 먼저 나왔습니다. CLOVA X는 서비스의 초기 안정성을 위해 3시간에 30개의 대화로 제한 된다는 내용이 먼저 나왔습니다. 이 횟수 제한은 추후에 변경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킬 대화모드가 있다는 정보도 주었습니다. 원하는 스킬을 선택하고 대화하면 최적의 답을 얻을 수 있다고 알려줍니다. 어떤 스킬이 있는지 차차 살펴봐야겠습니다.
이제 챗GPT로 익숙한 대화창이 나왔습니다. 좌측에는 대화리스트와 디스커버리라는 새로운 메뉴가 눈에 보입니다. 그리고 중앙에는 CLOVA X 로고와 함께 추천 프롬프트와 하단에 프롬프트 입력창이 보입니다.
아까 튜토리얼에서 3시간에 30개 밖에 질문 못한다고 하니 질문을 신중히 해야할 것 같은 기분이 먼저 들었습니다. 어떤 첫 질문을 할까 고민하다 화면에 보이는 추천 프롬프트 중'기후위기 막기위해...'라는 질문으로 먼저 해봤습니다. 기후위기 프롬프트 클릭.
답변 속도 빨랐습니다. 챗GPT 보다요. 그리고 한글로 문장의 어색함 없이 답이 나오니 챗GPT 때 보던 번역 답변 보다 속이 시원했습니다. 여기다 관련 사례나 예시를 넣어 글에 살을 조금만 붙이면 블로그 글 하나 뚝딱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LOVA X의 답변을 보다가 답변 하단에 저장 버튼이 눈에 보였습니다. 딱 보니 해당 답변 저장하는 기능인 듯 보였습니다. 책갈피처럼 보이는 이 버튼을 클릭하니
아까 좌측에 있던 디스커버리에 저장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장 기능은 디스커버리 메뉴에 쌓이는 기능이었습니다.
테스트로 만들어본 것이기 때문에 다시 삭제 작업도 해봤습니다. 디스커버리 목록 오른편에 있는 점 세개를 클릭하니 삭제 버튼이 보입니다. 이것으로 디스커버리와 대화도 삭제했습니다.
기존의 썼던 글들을 다 지우고 CLOVA X에게 다른 질문을 해봤습니다. CLOVA X가 챗GPT보다 좋은 점이 무엇인지 자기 입으로 들어보고 싶었습니다.
CLOVA X는 무려 열가지 이유를 들어 챗GPT보다 자기가 낫다고 어필아닌 어필을 하고 있습니다.
챗GPT보다 확실히 CLOVA X가 좋은게 챗GPT는 답변을 받으면 번역 작업을 거쳐야 글을 이해할 수 있었는데 CLOVA X는 그런 작업 없이 물어보면 바로 한국어로 답하기에 그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문맥이 어색하지 않아서 더욱 가독성 있는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CLOVA X의 답변을 보다가 프롬프트 입력창에 토글 버튼 하나가 눈에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S자 모양의 토글을 눌러보니 아래와 같이 프롬프트 입력창이 바뀌었습니다.
보니까 이게 바로 '스킬 기능' 이었습니다. 이 버튼은 스킬모드 활성화 여부를 정하는 버튼이었습니다.
CLOVA X 스킬기능
맨 처음에 소개한 스킬 기능은 위의 토글키로 활성화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스킬기능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사용가능한 스킬이라 해서 네이버 쇼핑과 네이버 여행이 체크되어 있습니다. 이 설정을 어디서 하지 보니가 사용 가능한 스킬 오른쪽에 설정이라 버튼이 있었습니다. 설정을 눌러보니 스킬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네이버 쇼핑과 네이버 여행이 사용중이라 써 있는데 여기서 스킬 사용한다 안한다를 정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건 다시 돌아와서 보니 설정 아래 있는 체크 표시로 활성화 비활성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스킬이니까 이 네이버 쇼핑과 네이버 여행을 활용하여 질문할 수 있는 듯 합니다. 그래서 여행 관련된 질문을 해봤습니다.
가을에 서울 여행 가기 좋은 곳 5군데 추천해달라는 프롬프트였습니다. CLOVA X는 네이버 쇼핑과 네이버 여행을 활용하여 답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구상 끝에 CLOVA X는 위와 같은 답변을 주었습니다. 5군데 물어봤지만 2군데만 답을 해줬습니다. 하지만 그 두군데에 대한 설명뿐만 아니라 네이버 여행 링크까지 주었습니다. 이렇게 관련 여행 링크까지 주니 신기했습니다. 이 글도 조금만 더 다듬으면 네이버 블로그에 당장 포스팅 할 수 있을 정도의 퀄리티였습니다.
CLOVA X 사용 후기
챗GPT 창에 익숙해져 있어서 그런지 답변 받는게 조금 어색하게 느껴진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한국어로 매끄러운 글을 답변 받으니 개인적으로 글 읽기가 매우 편했습니다. 자연스러운 문맥의 문장이 많아서 글 가공 작업을 많이 하지 않아도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습니다.
그리고 스킬 기능, 이게 필자는 제일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답변과 연관된 링크를 주는데 그 링크가 네이버 링크라서 링크에 대해 좀 더 신뢰도가 있었습니다. 사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빙에서도 검색모드를 쓰면 답변을 받고 답변과 관련된 링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기서 주는 링크는 다양한 루트의 링크들이라 안전한 링크인지 미심쩍일때가 여러 있었습니다. 그런면에서 네이버 기능을 활용한 답변 모드가 답변의 질과 신뢰도에 있어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지금은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네이버여행과 네이버쇼핑 밖에 없지만 개인적으로 네이버증권도 스킬 기능에 들어온다면 정말 많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 AI가 추천하는 유망한 주식 종목 이렇게 질문하면 어떻게 답을 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 아래, AI 정보들도 놓치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