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자기계발

그릿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 앤절라 더크워스

by typenine9 2023. 4. 4.
300x250

 
그릿(50만부 판매 기념 리커버 골드에디션)
2016년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며 교육, 산업, 방송할 것 없이 전세계적으로 신드롬을 일으킨 책 《그릿》이 국내 50만 부 돌파, 150쇄를 기념한 골드 에디션으로 다시 우리를 찾아왔다. 이번 리커버는 고급스러운 하드커버로 소장 가치를 높였다. 이 책이 끊임없이 역주행을 하며 전세계 600만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이유는 성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태도이지만 오늘날 그 의미가 퇴색되어버린 열정, 노력, 끈기의 가치를 우리에게 다시 상기시켜주기 때문일 것이다. 최근 새로운 시대의 성공 비밀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펼쳐라! 자신만의 성공을 꿈꾸는 많은 이들에게, 아이의 성취감을 길러주고 싶은 부모들에게, 도전을 멈추지 않는 기업가들에게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줄 것이다. 말콤 글래드웰이 쓴 추천사처럼 이 책은 성공하는 사람을 구분 짓는 특성은 ‘열정’과 ‘끈기’라는 단순한 진리를 우리에게 다시 한 번 상기시키고 있다. 수십 년간 찾아온 ‘성공의 비밀’을 과학적으로 증명하며 우리가 어떻게 우리 자신의 의지를 통해 목표를 이뤄낼 수 있을지 보여주는 이 책은 더 나은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우리 모두에게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것이다. ‘그릿’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힘이며 역경과 실패 앞에서 좌절하지 않고 끈질기게 견딜 수 있는 마음의 근력을 의미한다. 누구나 중요하다고 생각만 할 뿐, 그것이 성공에 있어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지 못했던 ‘그릿의 힘’을 저자는 10년에 걸친 연구 결과와 실증 사례들, 각계각층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생생하게 보여준다. 나아가 우리가 어떻게 ‘그릿’을 기를 수 있는지 이 책에서 명쾌하게 제시한다.
저자
앤절라 더크워스
출판
비즈니스북스
출판일
2022.12.19


 
I made it

필자는 이 문장을 좋아한다. 뜻은 "나는 해냈어"로 결국에 성취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힘들어도 끝까지 하다보면 결국에 성취할 수 있다는 의미가 마음에 들었다. 지금 소개하려는 책의 메시지도 한 마디로 소개하면 'I made it'이라 할 수 있다.
끝까지 해내는 사람이 성공을 거두게 된다. 책을 통해 얻게 된 가장 큰 수확이다.
 

 

책의 표지부터 굉장히 눈에 띄었다. 표지는 대담하게 적힌 GRIT이라는 단어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그리고 뒤 표지의 설명은 성공과 성취의 비결을 밝혀줄 것을 약속하며, 이는 자신의 삶의 개선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관심 갈만한 문장이라 생각했다.


책은 펜실베니아 대학의 심리학자이자 교수인 앤절라 더크워스가 쓴 책으로, 그릿의 개념과 성공을 이루는 데 있어 그 중요성을 탐구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그릿은 장기적인 목표를 향해 있어서 열정과 끈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을 거두기 위한 중요한 요소임을 주장한다.
 
책은 최고의 운동 선수와 CEO부터 스펠링 벌 챔피언과 음악가에 이르기까지 투지를 통해 큰 성공을 이룬 개인의 수많은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그녀는 또한 마음가짐의 역할과 신중한 연습, 그릿 개발에 대한 유전학 및 환경의 영향을 포함하여 그릿 뒤에 숨겨진 과학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을 책에 적어놨다.

 

 

 저자가 그토록 강조한 '그릿'은 과연 어떻게 발달시킬 수 있을까.

그릿을 기르기 위해선 다음의 4가지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


- 관심 :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열정을 좇아가라

- 연습 : 관심을 느낀 그 영역에 온 마음을 집중하여 기술을 닦아라

- 목적 : 관심을 좇아가되 나와 타인을 위한 동기로 나아가라

- 희망 : 힘들거나 의심이 들 때도 다시 일어서는 자세를 가져라


저자는 이 4가지 마음가짐으로 그릿을 기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릿도 미적분학과 피아노처럼 스스로 배울 수 있다. 여기에 약간의 지침이 더해진다면 크나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심, 연습, 목적, 희망의 네 가지 심리적 자산은 상품처럼 가지고 있거나 갖고 있지 않거나 둘 중 하나가 아니다. 당신은 관심을 느끼고 발전시키고 심화하는 법을 익힐 수 있다. 훈련을 습관으로 만들 수 있다. 목적의식과 의미를 찾고 발전시킬 수 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희망을 가르칠 수 있다.

 

책을 읽고 얻은 핵심 내용 중 하나는 그릿이 일부 사람들만이 가지는 특권이 아닌 누구나 배양하고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성장 사고 방식 개발, 목적 의식 찾기,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목표 설정과 피드백 및 멘토링 찾기를 포함하여 근성을 기르기 위한 실용적인 조언도 책에 써놨다.

 

 

개인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에서 성공을 이루고자 하는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책은 현재 상황에 갇혀 있다고 느끼고 도전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찾는 분들에게 특히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또한 책은 성장 마인드셋 함양, 목표 설정, 자기 훈련 개발을 포함하여 그릿을 구축하기 위한 실용적인 조언과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그렇기에 학생이나 자녀의 인내와 탄력성을 개발하려는 교육자, 코치 및 부모에게도 유용할 것이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책을 통해 저자는 그릿 뿐만 아니라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보게 됐다. 단순히 자신만 좋아지는 것이 아닌 그 이후 세대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전파하고파 하는 그 순수한 마음을 보고 나서 책의 매력에 더 빠지게 되었다. 책이 건넨 메시지를 나와 내 주변, 더 나아가 나의 다음 세대들에게도 잘 전달하고픈 마음 안고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넘겼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