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블로그 글 쉽게 쓰는 법 - PREP 법칙

by typenine9 2023. 9. 23.
300x250

블로그 글 쉽게 쓰는 법 - PREP 법칙

 

글쓰는 직장인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글을 슬슬 쓰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제 마음 같지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필자 역시도 겪어왔던 시간이기에 충분히 공감 됩니다. 이런 분들에게 유용한 글쓰기 법칙 하나를 소개하려 합니다. 이 법칙을 통해 글쓰기에 조금 더 자신감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쉽게 글 쓰는 법칙 - PREP 법칙

 

이 법칙은 개인의 의견을 논리적이고 설득력있게 작성하는 일종의 글쓰기 구조입니다. 이 구조는 스피치와 프레젠테이션에서 자주 사용하는 법칙으로 'Point', 'Reason', 'Example', 'Point'로 구성됩니다. 일종의 야구 경기에서 타자가 출루해 홈베이스를 다시 밟는 듯한 모습과 유사하며, 짧은 시간 안에 상대방에게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개인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PREP 법칙

 

가을 공원에서 글쓰는 여성

 

Point (주장,주제)

상대방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중요한 요점이나 메시지를 말합니다. 주장하려는 결론을 먼저 밝히므로써 시선을 집중시키고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예) ~이다. ~입니다.

 

Reason (이유)

상대방을 논리적으로 설득시키는 단계로, 주장과 주제에 대한 근거, 이유, 배경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예) ~로 인해 이러하다, ~ 때문에 이러하다

 

Example (구체적인 예)

주장과 주제가 뒷받침하는 전문가의 주장이나 견해, 객관적인 데이터 및 수치와 사례를 제시해 설득력을 높입니다.

 

예) ~하고 있다, ~의 경우가 그러하다.

 

Point (주장강조, 주제 강조)

맨 처음 제시한 Point를 다시 강조하기 위해 다시 한 번 반복합니다. 핵심을 재차 강조하기 때문에 쉽고 명확하게 이해시킬 수 있고, 호소력과 설득력이 높아집니다.

 

예) ~ 재차 거론하면 ~이다, ~ 다시 한 번 언급하면 ~이다, ~ 다시 말하면 ~이다.

 

PREP 법칙을 간략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장 - 이유 - 근거 - 주장 강조

 

PREP 법칙 예시

 

이 법칙을 토대로 간략하게 글을 써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Point(주장)

이번 겨울에는 손난로가 잘 팔릴 것입니다.

 

Reason (이유)

겨울이 되면 추워지기 때문에 밖을 돌아다닐 때 손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손난로를 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mple (근거)

손난로 판매 회사 A의 최근 5년간 판매현황을 보면 연 상반기보다 하반기 판매량이 5배 이상으로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oint (주장 강조)

이와 같은 이유로 이번 겨울에도 손난로 판매량이 급증할 것입니다.

 

이 법칙은 제가 이전에 챗GPT로 글쓰기 방법을 소개할 때도 말한 내용과 유사한 부분이 있습니다.

 

 

챗GPT 사용법 (블로그 글 1분만에 작성하는 방법, 프롬프트 제공)

챗GPT 사용법 (블로그 글 1분만에 작성하는 방법) 챗GPT는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 말은 질문을 잘 던져주면 그에 맞는 답이 온다는 뜻입니다. 이번 글에는

typenine9.tistory.com

 

블로그 글쓰기의 가장 큰 틀은 서론 - 본론 - 결론 으로 이것을 PREP 법칙과 대조하면 서론(주장) - 본론(이유,근거) - 결론(주장 강조) 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끝으로

 

블로그 글 쉽게 쓰는 법칙인 PREP 법칙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처음 블로그 쓰는 분들이라면 어떻게 써야 눈에 잘 들어오는 글을 쓸 수 있을지 고민이 많으셨을텐데요. 이 글을 통해 그 고민을 조금은 덜어드리는 시간이 되셨길 바랍니다.

 

▼ 눈앞에 기회 놓칠건가요! ▼

 

 

블로그 체류시간 2배로 만드는 어휘력 향상 꿀팁

블로그 체류시간 2배로 만드는 어휘력 향상 꿀팁 어휘력은 블로그 포스팅 작성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아무리 블로그 제목을 잘 지어도 본문 내용이 눈에 잘 안 들어온다면 오히

typenine9.tistory.com

 

 

눈길을 사로잡는 블로그 제목 작성법 9가지

눈길을 사로잡는 블로그 제목 작성법 9가지 TV 광고가 15초 안에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듯, 블로그는 제목으로 검색자들에게 시선을 끌어야 합니다. 어느 책에서 블로그 포스팅 중 블로그 제목

typenine9.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