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함께하는 예술작품 - 파포스 2.0
AI와 함께하는 예술작품 - 파포스 2.0
예술과 기술의 만남은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습니다. 이번에 서울 인사동 Court에서 공연되는 연극 "파포스 2.0"은 이 같은 만남의 새로운 흥미로운 사례를 제시하며 관중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이번 연극은 시인 AI 시아(Sia), AI 시인을 다듬는 ChatGPT, 시나리오 작가 김태용, 예술감독 김제민까지 4인의 작가진이 함께 창작한 작품입니다. 이 중 두 명은 인공지능(AI)으로, 이 작품은 예술과 기술의 융합이 어떻게 현대 예술을 형태화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그리스 신화의 조각가 피그말리온과 그의 조각상 갈라테아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의 이름인 '파포스'를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시아는 약 15,000편의 시를 학습한 시인 AI로, 그가 작성한 문장들을 ChatGPT가 보완하여 상황에 맞게 다듬습니다. 김태용 작가는 이 작품의 문장을 보완하며 연극의 흐름을 조화롭게 이끌어냈습니다.
김제민 교수는 이 작품을 통해 인공지능이 어떻게 예술의 영역을 확장시키고 관객들에게 새로운 예술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강조합니다. 그는 "AI와 함께 예술 작업을 할 때에는 '시란 무엇인가'와 '예술이란 무엇인가'와 같은 근본적인 질문을 피할 수 없다"며 예술의 본질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작품을 통해 관객들의 예술 경험을 확장하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AI 예술의 우려점 및 전망
이 작품은 관객들에게 단순한 독특한 시도의 의미를 넘어서는 예술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란을 안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래의 예술 장르로서의 AI 활용 가능성에 대한 진행 가능성과 염려가 동시에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사진 기술은 초기에는 기존의 회화를 흉내내는 능력에 초점을 맞췄지만, 이제는 독특한 예술 분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AI를 활용한 작품이 미래에는 본격적인 예술 장르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의미 부여 작업'이라는 영역이 인간만이 수행할 수 있는 분야에서 완전히 사라질 것은 아닙니다. 물론 인공지능이 창조적인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작품에 의미와 감정을 불어넣는 것은 여전히 인간 예술가의 역할입니다.
AI 예술의 기대
이러한 사례들은 과거와 미래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예술 경험을 제공하며, 관객들에게 예술의 정의와 경계를 다시 생각해보게 하는 계기가 됩니다. 미래에는 AI와 예술의 결합이 더욱 발전하여 현대 예술을 더욱 다양하게 묘사하고, 예술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곧 예술의 새로운 장르를 형성하고, 관객들이 기존과 다른 예술적 시선을 통해 창작물을 감상하게 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파포스 2.0"은 예술과 기술의 만남이 가져올 미래의 가능성과 기대감을 알려주는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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