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를 사용함에 있어서 사용 안내 기능, 즉 원하는 형태의 답변을 미리 세팅해주는 확장 프로그램인 AIPRM for ChatGPT다. 이 프로그램은 콘셉트에 맞게 답변을 내도록 미리 설정해 놓은 GPT 활용 프로그램이다. 기본적으로 챗GPT의 첫 화면은 질문만 입력하는 텍스트 입력란만 있다.
하지만 AIPRM for ChatGPT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뭐가 많이 추가된 모습을 볼 수 있다. 대충 보면 AIPRM에서 선별한 인기 프롬프트들이 보인다.
위의 기능들을 설명하기 전에 설치 방법부터 소개한다.
AIPRM for ChatGPT 설치 방법
설치 방법은 어렵지 않다.
다만 동의 해야할게 여러 있을 뿐.
설치는 크롬에서 진행한다.
크롬 창에 AIPRM for ChatGPT를 쳐보면 구글 웹스토어에 확장프로그램으로 있는 AIPRM for ChatGPT을 발견할 수 있다.
거기로 들어가면 아래 화면처럼 나올텐테 여기서 확장프로그램 추가하면 된다. 'Chrome에 추가' 클릭.
설치 완료되서 챗GPT 화면에 들어가면
AIPRM을 OpenAI와 연결하는 작업하는 동의 팝업이 나온다.
Continue 클릭.
구글 계정과 AIPRM 연결 하는 동의 창이 하나 나온다.
동의 체크하고 Connect With Google account 클릭.
그러면 구글 계정에서 엑세스 요청하는 창이 나오는데 위의 체크표시에서 정확한 생년월일 확인 및 다운로드까지 체크 후 계속 버튼을 클릭한다.
(생년월일 건너뛰고 계속 진행했는데 결국 다시 체크하라는 창이 나왔다. 이럴거면 왜 따로 누르게 설정해놨는지..)
여기까지 하면 다 끝났겠지 싶었는데
설정한 이메일 계정에 확인 메일을 보냈다고 한다.
서둘러 메일에 들어가
메일을 확인하고 드디어 모든 설정이 끝날 수 있었다.
설치하면서 설정하는게 많아가지고 계속 해야되나 싶었는데 설치 후 사용해보니 너무 글의 질 차이가 크다는 것을 느꼈다. 우선 위에 바로 보여준 설치 후 화면을 다시 보면 다음과 같다.
여기서 상단 5개 탭이 있다. Favorites, AIPRM, Public, Own, Hidden.
여기서 무료버전은 Public과 Own만 사용할 수 있었다. 나머지는 유료버전용이었다. 필자는 유료결제를 하지 않아 무료 버전만 소개하겠다.
Public 탭은 글의 성격과 주제에 맞는 인기 있는 프롬프트들이 대거 나열되어 있었다. 이 중 하나를 선택하면 글을 쓸 때 조건으로 추가되어 글의 질을 높일 수 있다.
Topic, Activity, Sort by의 세 개의 콤보박스와 Search는 프롬프트를 조회하는 조건들이다.
Topic, Activity, Sort by 각각의 상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Topic은 글의 성격을 나타내는 곳이고,
Activity는 글의 주제를 나타내는 필터다.
마지막 Sort by는 정렬순이다.
이 검색 조건들만 봐도 얼마나 다양한 프롬프트들이 제공되어 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이제 프롬프트들 나열 되어 있는 곳이다.
바로 보여진 프롬프트만 해도 유용한게 많다. 구글 상위 노출을 가능하게 하는 기사문작성에서 부터 블로그 포스팅용 프롬프트까지 생각 이상으로 다양한 프롬프트 템플릿이 있었다. 이 중 1Click Blog Post를 사용해봤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위의 프롬프트를 클릭하면
프롬프트 입력창 위에 클릭한 프롬프트 템플릿이 추가 된다. 질문의 성격을 고정하는 용도로 보인다.
맞다. AIPRM for ChatGPT를 설치하면 프롬프트 입력창도 바뀐다.
기존의 입력창 위에 세 개의 콤보박스가 추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Oupupt in은 출력 언어를 지정하는 콤보박스고,
Tone은 답변 글의 톤을 지정하는 곳이다. 무료 버전은 Default와 Emotional 밖에 없는데 기사문 같은 딱딱한 문체와 대화체 두개가 있다 보면 된다.
Writing Style은 말 그대로 글 스타일이다. 무료 버전은 Default와 poetic 시적인 스타일 두개가 있다.
이제 두개의 프롬프트 결과를 보여주겠다. AIPRM for ChatGPT 사용 안 한 것과 사용한 것 두 개를 보여줄 텐데 결과를 보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찾아 잘 활용하길 바란다.
AIPRM for ChatGPT 사용 예시
* 두 결과 답변은 모두 영어로 제공되었으며 아래 글은 한글로 번역한 글입니다.
1번 (AIPRM for ChatGPT 미사용)
나 : 인플레이션에 대해 설명해줘
ChatGPT : 인플레이션은 경제 내 상품과 서비스의 일반적인 가격 수준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즉, 통화 가치가 감소하여 이전보다 같은 양의 돈으로 더 적은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해야 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은 상품과 서비스 수요 증가, 공급 감소, 혹은 통화량 증가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품과 서비스가 통화량보다 공급이 적을 경우, 가격이 오르면서 인플레이션이 발생합니다.
인플레이션은 저축의 가치를 감소시키고 임금과 급여의 구매력을 낮추며, 대출 비용을 높일 수 있는 등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중앙은행은 이자율 조정, 통화 공급 조절, 재정 정책 등 다양한 정책 수단을 사용하여 인플레이션을 관리합니다.
상세한 요청 내용이 없었기에 인플레이션의 용어 정의를 일목요연하게 풀어 놓은 것을 볼 수 있다. 기존 ChatGPT에서 볼 수 있는 답변이다.
2번 (AIPRM for ChatGPT 사용)
나 : 인플레이션
ChatGPT :
내용 개요: 인플레이션
주요 키워드: 인플레이션, 물가 상승, 통화 정책, 경제, 소비자 물가지수(CPI)
롱테일 키워드: 인플레이션의 원인, 경제에 미치는 영향, 인플레이션 관리, 고위험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헤더 개요:
인플레이션이란 무엇인가?
인플레이션의 원인
경제에 미치는 인플레이션의 영향
인플레이션 관리
고위험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주제에 대한 노트: 인플레이션은 모든 사람, 소비자부터 기업, 정부까지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경제 개념입니다. 이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인플레이션이 무엇인지, 인플레이션의 원인, 경제에 미치는 영향, 인플레이션 관리 방법 등에 대해 개요를 제공합니다. 또한 고위험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제목 태그: 인플레이션 이해하기: 원인, 영향 및 관리 방법 | [브랜드 이름] 메타 설명: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 관리 방법을 배우세요. 고위험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의 영향도 이해해보세요.
인플레이션이란 무엇인가?
인플레이션은 상품 및 서비스의 일반적인 가격 수준이 상승하고, 이로 인해 구매력이 감소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은 대개 소비자 물가지수(CPI)로 측정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추적합니다. 높은 인플레이션률은 가격이 빠르게 상승하는 것을 나타내며, 낮은 인플레이션률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것을 나타냅니다.
인플레이션의 원인
인플레이션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통화 공급 증가입니다. 중앙은행이 통화 공급을 늘리면, 돈의 가치가 상승하지 않고,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수요 증가, 공급 쇼크, 재정 적자 등도 인플레이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경제에 미치는 인플레이션의 영향
높은 인플레이션은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소비자에게는 물가가 상승하여 구매력이 감소합니다. 기업에게는 생산 비용이 상승하여 이익이 감소하거나 가격을 인상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정부는 고용률과 인플레이션을 모두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둘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인플레이션 관리
인플레이션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중앙은행이 통화 정책을 조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중앙은행은 금리를 조정하거나 통화량을 조절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또한 정부는 재정 적자를 줄이고 공급 쇼크에 대비하는 등의 방법으로 인플레이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고위험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고위험 인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률이 지나치게 높아져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디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과 반대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하락하는 경제적 상황을 말합니다. 디플레이션은 대개 생산성 증가나 수요 감소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며,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오..
이대로 블로그에 올려도 될 것 같은 퀄리티의 답변이 나왔다. 좀 더 살을 붙여야 할 듯 하지만 키워드 하나 던져준 것으로 이정도의 아웃풋을 만들어냈다는 게 신기하다. 1번과는 다르게 답변의 목적과 방향이 제시되어 있어서 이렇게 질이 높게 나온 것 같다.
이 프로그램의 유용성은 위의 사례 하나로도 충분했다. 이제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블로그 글의 질을 올려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