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복사 붙여넣기 시 해결하는 방법
티스토리 복사 붙여넣기 시 해결하는 방법
티스토리 글 작성하면서 글 중간 복사 붙여넣기 하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이 때 기본모드에서는 복사 붙여넣기 해도 겉보기엔 이상 없어 보이지만 HTML 모드로 들여다 보면 문자가 글 사이사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위의 문장은 티스토리 글쓰기 기본모드 안에 적은 문장입니다. 기본모드(글쓰기 모드에서 오른쪽 상단 쪽에 있습니다)에서 보기에는 별 이상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HTML 모드로 보면
문자의 스페이스 자리에 전부 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모드에서 보는거랑 확연히 다릅니다. 이는 티스토리 뿐만 아니라 구글 애드센스에도 검색엔진 최적화(SEO)적인 사안 중 하나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복사 붙여넣기'로 한 글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복사 붙여넣기를 남발할 경우 검색엔진 최적화에 순위가 밀려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복사 붙여넣기 없이 전부 타이핑해야 할까요?
그것도 방법이라면 방법이지만 글의 분량이 많아질 경우나 다른 텍스트 편집기에 적어두고 사용할 경우 두번 작업해야하니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닙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해줄 유용한 사이트 하나를 소개하려 합니다.
바로, RemoveLineBreaks입니다.
이 사이트는 글을 다양한 형식의 글 형태로 변경해주는 사이트 입니다.
이 사이트를 활용하여 복사한 글을 P태그라는 HTML 형식의 글로 변환할 것입니다. 왜 P태그인지는 아래 과정을 따라가보면서 확인 바랍니다.
사용법은 이러합니다. 위 사이트에 접속 후 Original Text에 복사한 글을 붙여 넣습니다. 아까 위에 예시로 든 문장을 붙여 넣어보겠습니다.
그 후 하단에 Convert paragraphs to 라디오박스에 P Tag를 선택 후 Convert 버튼을 누르면
바로 아래에 Output Text란에 P태그 안에 복사한 문장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까 위에 HTML 모드로 본 문장구조 기억하시나요? 바로 이러했습니다.
눈치채신 분들도 분명 있을 것 같습니다. 기본모드에서 본문으로 적는 문자들은 HTML모드로 보면 P태그 안에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기본모드에 글자를 복사 붙여넣기를 하지말고 HTML모드에 P태그를 복사 붙여넣기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깔끔한 P태그를 만들기 위해 없애는 도구로 RemoveLineBreaks 사이트를 활용한 것입니다.
이제 사이트에서 만든 P태그를 티스토리 HTML모드에 들어가 붙여넣기하면
이렇게 깔끔하게 붙여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 HTML 모드 안에 보이는
위의 사진같은 는 엔터역할이므로 굳이 지우지 않으셔도 됩니다.
https://typenine9.tistory.com/269
https://typenine9.tistory.com/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