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스킨 변경 후 본문 애드센스 자동광고 사라짐
살다살다 티스토리 오류로 반나절 넘게 시간을 썼다
업무할 때도 심상치 않은 오류 만나면 그렇게도 골치가 아팠는데 그 때의 스트레스를 티스토리에서도 느낄 줄 몰랐다. 블로그 포스팅하려고 만든 시간이었는데 이 오류 찾느라 시간을 다 까먹었다. ㅠ
그럼에도 이 글을 쓰고 있다는건 어떻게 해서든 해결점을 찾았기 때문이다. 아마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계속 오류 찾기에 시간을 쓰고 있었을 것이다.
사건의 개요는 이렇다
스토리 블로그에 광고를 달기 시작하면서 광고 노출을 늘리고픈 욕망이 생겼다. (이런 욕심만 안 부렸어도 이런 일은 없었을 텐데...) 그러다가 해당 블로그에 사이드바라고 PC화면 좌/우측 끝 쪽에 광고를 다는 방법을 찾게 되었다. 방법을 읽어보니 블로그의 스킨을 변경하여 작업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었다. 그렇구나 하면서 곧장 블로그 스킨을 변경했다.(스킨은 poster에서 북클럽으로 바꿨다)
변경하고 보니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조금 이상했다.
아예 안나왔다.
이때부터 뭔가 잘못됨을 감지했다.
서둘러 방법을 찾아봤다. 스킨을 변경 하기 전 이전 스킨 백업을 해뒀으면 애드센스 등록시 추가했던 html 코드들이 남아있을 텐데 백업도 안하고 스킨을 바꿔버린 바람에 이전 스킨에 설정해둔 각종html 코드(애드센스 뿐만 아니라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처 코드들도 싹 다)들이 사라져버렸다.
부랴부랴 구글 애드센스 코드 추가부터해서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도 다시 등록했다. 코드는 겨우 다시 붙어넣었다. 그렇게 다 했으니 이제 멀쩡하겠지 싶었는데 구글 애드센스가 아직 말썽을 피우고 있었다. 모바일은 잘 나오는데 PC만 이상했다.
위 사진처럼 블로그 메인 페이지에서는 애드핏과 구글 애드센스가 잘 나오는데
그 외 페이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가 사라져서 나온다.
보통 같으면 애드핏 밑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나와야 하는데 그냥 사라져서 나온다. 구글 로고만 뜨면서 공간 차지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사라져버렸다.
미쳐버리는줄 알았다
정말 각종 방법을 써봤다. 애드센스에 수동으로 광고도 넣어봤고(이건 왜 아직도 안되는지 이해가 안된다), 크롤러 조치와 ads.txt 같은 곳도 확인해보고, 광고 개시율인가 그것도 점검해봤다. 애드센스에게까지 문의도 해봤다. 정말 수십가지의 방법을 사용해봤는데 그래도 본문의 최상단, 최하단에는 광고가 나오질 않았다.
그러다가 우연히 해본 방법으로 이 문제를 어이없게 해결했다.
바로, 구글 애스센스 광고 설정에서 본문 PC란에 설정된 '반응형' 을 300X250으로 크기를 지정했다.
이렇게 하니
본문 최상단에 그렇게 안 나오던 광고가 나왔다. 광고 사이즈를 반응형이 아닌 고정적인 수치로 지정하기 됐다. 된것도 신기하긴 한데 원인을 모르니 왜 되는지 설명을 못하겠지만 혹시나 저처럼 이런 오류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면 이 방법도 써보길 바래요!